머니스트

#국내소비 #소비 #프로야구 #펫코노미

'황금연휴, 가정의 달' 맞아 회복하는 한국 소비

By 썸노트 2020.05.06

Who: 한국

What: 황금연휴 맞아 소비가 살아나고 있음

Why: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면서 보상 심리로 늘어난 소비

 

Issue

황금연휴를 맞아 국내 소비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주로 소비되는 품목도 변화고 있는데요, 이를 '보상 소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Point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줄어들면서 길었던 오프라인 소비 다이어트도 끝나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황금연휴로 인해 대형 쇼핑몰, 아웃렛을 찾는 방문자 수도 크게 늘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① 달라진 소비 현상

코로나19가 한창 확산됐을 당시 가전, 주방, 식기 등 실내 용품 소비가 늘어났습니다. 반면에 황금연휴 기간 전후로는 골프나 아웃도어, 의류 및 화장품 소비가 늘어났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자 외출을 위한 소비가 시작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3월에 쓰지 못한 비용을 4월, 5월 보상적으로 사용한다는 뜻에서 보상 소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키워드② 유통 기업들의 매출 회복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의 지난 3월 매출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4%, 32%, 28.7%로 감소했으나, 4월부터는 감소 폭이 줄어들며 회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통기업들은 황금연휴를 맞아 대대적인 할인행사에 나서 보상 소비가 더욱 폭발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각종 대형 아웃렛, 쇼핑몰 방문객이 크게 증가했고, 외식을 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났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보상 소비를 두고 다른 해석도 있습니다. 코로나19 피해가 2분기 기업 실적에 반영되어 연봉 삭감, 구조조정 등이 현실화되고,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산업구조 특성상 세계 경제가 침체하면 자연스레 소비도 다시 주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결혼식 등으로 인한 지출이 늘어나고, 소비도 함께 늘어나는 기간입니다. 황금연휴로 인한 일시적인 소비 현상일 수도 있고, 보상 소비가 탄력받아 여름 휴가철까지 이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  .

 

 

Who: SK텔레콤, LG유플러스, 카카오

What: 언택트 야구 관람 서비스 지원

Why: 5G 중계 서비스 강화 및 고객 확보를 위함

 

Issue

지난 5일 프로야구가 개막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무관중 개막전이 펼쳐졌는데요, 이에 국내 기업들이 야구장 현장감을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 지원에 나섰습니다.

 

Point

코로나19 확산 문제로 전 세계 대부분의 프로 스포츠 리그가 중단됐습니다. 국내 프로야구는 대만에 이어 두 번째로 개막했는데요, 언택트 야구 관람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SK텔레콤

SK텔레콤은 웨이브의 5GX 직관야구 채널을 통해 SK와이번스의 개막 3연전을 생중계합니다. 5GX 직관야구는 최대 12개 시점으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멀티뷰 서비스로 전광판, 투수·타자 클로즈업, 투구·타격 분석 화면, 치어리더 직캠, 선수별 직캠 등의 화면을 제공합니다.



(ⓒSK텔레콤)


키워드②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프로야구 전용 앱 U+프로야구를 통해 KBO 5경기를 생중계합니다. U+프로야구 앱에서는 실시간 동시 시청, 포지션별 영상, 주요장면 다시보기, 경기장 줌인, 홈 밀착 영상 등의 기능이 제공되며, 방구석 응원 기능에 실시간 채팅과 게임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LG유플러스)


키워드③ 카카오

카카오는 카카오톡 프로야구봇과 오픈채팅을 통해 '슬기로운 야구생활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프로야구봇을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한 뒤 다음 채팅방에서 응원 팀과 닉네임, 생중계 시작 ON을 설정한 뒤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났다면 해당 팀 경기가 시작할 때마다 응원방에 참여해 '함께 보기' 메시지를 카톡으로 받습니다. 랜선 응원방은 생중계하는 카카오TV 화면이 상단 고정 노출되고 하단에는 오픈채팅을 통해 대화 가능합니다.



(ⓒ카카오)


에디터의 생각

세 기업의 언택트 야구 관람 서비스는 모두 모바일로 이루어집니다. 예전 DMB로 야구를 보던 시절과 비교했을 때 기술의 발전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전 세계 스포츠 리그가 중단되어 프로야구 개막전에 외신 17 곳이 참여하고, 미국과 일본에 동시 방영될 만큼 이례적인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언택트 관람 서비스가 다른 나라의 스포츠 개막에도 좋은 선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  .

 

 

Who: 삼성전자

What: 펫케어 전용 공기청정기 출시

Why: 펫 가전 시장의 성장

 

Issue

LG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LG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펫'에 이어 삼성전자도 펫 케어 전용 공기청정기 '무풍큐브 펫케어'를 출시했습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펫 가전이 시장이 커지며 다양한 기업들이 펫 가전제품을 새롭게 출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Point

2019년 기준 국내 반려동물 수는 1,075만 마리로 추정됩니다. 이에 반려동물 시장, 펫코노미도 커지고 있는데요, 펫 가전도 한 분야입니다.

 

키워드① 삼성, LG의 펫 가전

삼성전자는 반려동물의 체취, 대변, 사료 냄새와 관련 있는 성분에 대해 99%의 탈취 효율을 무풍큐브 펫케어에 구현했습니다. 이 중 펫 극세 필터로 반려동물 털과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펫 전용 모드 사용 시 풍량을 키워 공기 중 털을 한곳으로 모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쟁사인 LG전자는 펫 가전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펫 외에 신형 무선 청소기 제트 2020년형에 카펫, 침구 등의 반려동물 털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펫 브러시를 제공합니다.

 
(ⓒSAMSUNG Newsroom)


키워드② 쿠쿠, 신일

전기 밥솥 제조사로 유명한 쿠쿠는 지난해 펫 가전 브랜드 '넬로(Nello)'를 출시했습니다. '펫 에어샤워 앤 드라이룸'에 이어 최근 반려견 리드줄(목줄) '넬로 하네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선풍기 제조사로 유명한 신일은 2017년 펫 가전 브랜드 퍼비를 출시하고, 반려동물 전용 욕조, 자동 발 세척기, IoT 펫 향균 탈취 휘산기 등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각 사)


에디터의 생각

펫코노미가 성장하면서 의, 식, 주, 금융 서비스까지 펫 상품 및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반려견을 키우는 입장에서 필수적인 펫 가전은 공기청정기보다 청소기라고 생각합니다. 365일 털갈이를 하는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데, D사, S사, L사 모든 청소기가 사망했습니다. D사 같은 경우는 고치는데 30만 원 이상 수리비가 들었고요. 그래서 요즘엔 실리콘 빗자루로 털을 수집 중입니다. 털로 인해 청소기 흡입 성능이 줄어드는데, 필터는 공기청정기보다 청소기부터 적용됐으면 좋겠습니다.


by 썸노트





https://cidermics.com/contents/detail/2083

저작권자 ©(주)사이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에디터의 다른글

댓글 2


  • 윤혜인 2020-05-06 18:28

    펫코노미가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1000만마리가 넘는다니..


  • 복돌이 2020-05-06 23:30

    1인가구와 펫시장이 점점 커지네요


댓글작성